성격검사 |
CATi(성격유형검사) |
자신이 타고난, 익숙한 심리적 경향성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이해함 |
MBTI(성격유형검사) |
MMPI-2/A |
자신의 성격 및 적응력, 정신건강의 정도를 여러 척도로 알아보며 심리적 상태를 심층적으로 파악 |
TCI |
기질 및 성격검사 |
LCSI (한국형 성격검사) |
현재의 심리적 평가와 타고난 기질 탐색 |
G성격5요인 |
개방성, 성실성, 외향성, 우호성, 신경증 5요인으로 나누어 탐색 |
TACA |
종합심리검사로 개인의 지능, 성격, 정서,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객관적이며 통합적으로 구분 |
애니어그램 |
9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힘의 중심과 성격 유형의 날개 파악 |
PAI / PAI-A |
성격 평가 질문지 |
SCT(문장완성검사) |
미완성된 문장을 제공하여 개인이 지닌 가치관, 내면의 동기와 갈등,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정서적인 태도 등 측정 |
학습검사 |
MLST-Ⅱ |
학습과정에서 습관적, 행동적, 전략적 효율성 측정 |
L-MOST |
학업동기, 학습전략, 학업 스트레스 등을 측정 |
U&I 학습유형 |
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와 성격적 특징을 이해하고 청소년에게 적합한 학습방법 제안 |
진로검사 |
Holland |
직업과 관련된 활동적 흥미, 성격, 유능감, 가치, 직업 흥미 등을 고려하여 6개의 직업적 성격유형 파악 |
인성검사 |
KCYP |
아동 및 청소년의 적응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문제점 탐색 |
ASEBA |
이상발달의 관점에서 발달단계에 따른 증상의 발현 과정에 대한 평가를 체계화함 |
부모양육태도 |
PAT-Y |
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함 |
투사검사 |
HTP, KFD, TAT |
집-나무-사람검사, 동적 가족화, 주제통각 검사를 통해 정서적인 면을 살핌 |
강점검사 |
SAI |
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인식 |